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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사금

일제강점기 속에서 어린아이의 눈으로 바라본 가난과 희망

이 소설은 학교에 내야 하는 돈을 내지 못한 아이의 불안과 좌절, 그리고 돈을 마련하고자 하는 주인공의 조바심이 단편 속에 빼곡히 들어차 있다. 읽다 보면 누구나 자신만의 그 시절의 ‘월사금’을 마련하지 못해 마음이 절뚝거렸던 때가 기억이 날것이다. 추억이라 부르기도 어려운 그 낡은 조각을 우리가 기억 한구석에 끌어안고 사는 것은 왜일까 어쩌면 과거가 아닌 지금도 그것과 닮아 있는 현실을 묵묵히 살아내는 자신을 보고 있는 것과 같아서 아닐까 싶기도 하다. 그 어떤 것도 좋을 것이다. 어차피 주인공의 마지막 달리기에서 독자들은 저마다 자신이 원하는 곳으로 달려갈 테니까 말이다. 그저 괜찮다고, 그럴 수 있다고 말해 주고 싶다.
이 소설은 학교에 내야 하는 돈을 내지 못한 아이의 불안과 좌절, 그리고 돈을 마련하고자 하는 주인공의 조바심이 단편 속에 빼곡히 들어차 있다.

읽다 보면 누구나 자신만의 그 시절의 ‘월사금’을 마련하지 못해 마음이 절뚝거렸던 때가 기억이 날것이다.

추억이라 부르기도 어려운 그 낡은 조각을 우리가 기억 한구석에 끌어안고 사는 것은 왜일까

어쩌면 과거가 아닌 지금도 그것과 닮아 있는 현실을 묵묵히 살아내는 자신을 보고 있는 것과 같아서 아닐까 싶기도 하다.

그 어떤 것도 좋을 것이다.

어차피 주인공의 마지막 달리기에서 독자들은 저마다 자신이 원하는 곳으로 달려갈 테니까 말이다.

그저 괜찮다고, 그럴 수 있다고 말해 주고 싶다.

강경애

(姜敬愛, 1907년 4월 20일 ∼ 1943년 4월 26일) 일제 강점기 황해도 출신의 여성 작가이자 이자 페미니스트 운동가, 노동 운동가, 언론인이다.

1931년 조선일보에 독자투고 형식으로 소설 '파금'을 연재하였고, 잡지,<혜성(彗星)>에 장편소설 '어머니와 딸'을 발표하였다.

또한 1930년대 식민지였던 조선의 현실을 적나라하게 반영 하여 근대소설사 최고의 리얼리즘 소설로 평가 받고 있는 장편소설 인간문제(1934)와 장애인들의 삶의 애환과 빈곤함을 그려낸 지하촌(1936)이 대표작이다.

작가의 개인적인 불우한 가정 환경과 척박했던 삶의 궁핍함 그리고 간도라는 동떨어진 곳에서의 작가 생활을 한 강경애는 자신이 인간으로써, 작가로써, 그리고 한 여자로써 겪어야 했던 경험을 토대로 민족적, 계급적, 성적 억압의 고통 받는 여성들의 입장까지 대변하며 목소리를 높인 일제 시대의 최고의 작가이기도 하다.

그 외 작품으로는 그 여자(1932.09), 번뇌(1935.06~0.7), 어둠(1937.01~02), 검둥이(1938.05) 등이 있다.

풍토병과 과로로 건강이 나빠지면서 1942년 남편과 함께 간도에서 귀국하여 황해도 장연에서 요양하다가 1943년에 사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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